메뉴닫기
Login Signup
  • 학술대회
  • Event Schedule

Event Schedule

학술심포지엄 일정

Nov. 16 (Thu)
시간/장소 사파이어홀(1F)

16:00-17:30

등록 / 참여 사업단 별 워크샵

 

Date Nov. 17 (Fri)
시간/장소 의암홀(1F) 사파이어홀(1F) 다이아몬드홀(2F) 로비(1F)

08:00~17:00

등 록

08:30~09:40

[S11] Smart Material and
Structural Response

[S12] Structural Assessment
for Buildings

[S13] Structural Design and
Advanced Numerical
Technique

Poster

Session

09:40~09:50

Coffee Break

09:50~10:50

[S21] CAE 해석 및 최적설계

[S22] 인공지능 기반의 건축 및
건설산업 혁신

[S23] 핵융합로 플라즈마
대면재 성능평가를 위한
전산모사 테스트베드 개발

10:50~11:00

Coffee Break

11:00~12:20

 

COSEIK Forum 'AI for Structural Engineering and Beyond…' (의암홀 1F)

 

12:20~13:50

Lunch (컨벤션홀 지하1F) / 제6차이사회 및 제2차 대의원회 (가화홀 1F)

13:50~15:00

[S31] 사회기반시설 동적 응답
추정/해석/제어

[S32] 인하대학교 기초연구실:
시설물 위험도 및 손상예측
디지털트윈 기술

[S33] 전산기술을 활용한 기능성
건설 재료 및 구조 분석

15:00~15:15 

Coffee Break

15:15~16:25

[S41] 전산 파괴/손상역학

[S42] 위상최적화와 구조

[S43] 대체모델과 차원축소를
통한 해석 가속화 기술

16:25~16:40

Coffee Break

16:40~17:50

[S51] Advanced
Computational Mechanics

[S52] 공학 난제 해결을 위한
계산역학 기술

[S53]국토교통 안전분야
융합기술대학원

18:00~20:00

Banquet (컨벤션홀 지하1F)

 

2023 학술심포지엄 논문발표 프로그램 [다운로드]

COSEIK Forum 'AI Structural Engineering and Beyond...'  최근 AI(Artificial Intelligence)의 급속한 발전은 학문 전 분야에 걸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. 한국전산구조공학회에서는 구조공학 미래에 대한 예측을 AI 기술과 더불어 고찰해보고자 합니다. 이번 특별한 포럼에서는 학술적으로 데이터 기반 기술을 활용하고/활용계획인 학회 회원들에게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의 AI를 말해보고자 합니다. 양쪽 극단의 위치에서 AI를 다루는 두 주제발표 - AI의 원론적인 논제 그리고 AI의 최신 산업적용 –를 통해 우리 구조공학 분야에서 AI와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. 신진연구자와 대학원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기여를 환영합니다. 또한, 기성 연구자와 함께 미래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. 

 

  ▣ 일시 및 장소 : 2023.11.17(금), 11:00~12:20, 춘천베어스호텔 의암홀(1F) 

  ▣ 주제발표 1 : '현황분석과 연구사례로 살펴보는 인공지능기법의 근본원리와 구조공학의 접점'  이 동 헌 고려대학교 수학과 교수

  ▣ 주제발표 2 : '생성형 AI와 네이버클라우드 & 헬스케어 사업사례'  이 상 우 NAVER Cloud Corp. 이사

 

학술발표 참여

 구두발표 세션 발표자

        • 발표자는 해당 세션과 발표시간을 미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        • 세션시작 10분전에 발표장에 입실하여 준비된 시스템에 발표 자료를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        • 각 논문에 할당된 기본 시간은 질의응답 포함하여 13분입니다. 특정세션의 경우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        • 종료를 알리는 종은 5분 남았을 경우 울려주시고, 발표자가 수 분 내로 발표를 마무리하게 한 후 남은 시간은 질의응답시간으로

          활용합니다.
        • 발표는 빔프로젝터를 기본으로 하며(파워포인트사용, 발표 자료는 USB-port에 담아 지참하여 주시고 각자의 노트북은 지참하지

          않아도 됩니다. 다만 특정 발표자료(동영상, 프로그램시연 등)로 진행될 경우 개별 노트북을 지참하여 진행요원과 발표이전에

         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     

 포스터발표 세션 발표자

        • 포스터발표 규격 : 패널 규격 90cm(가로) × 130cm(세로), 포스터 규격 90cm(가로) × 110cm(세로)
        • 포스터는 예시된 견본 크기에 맞게 준비하여 주시고 글씨크기나 형식은 자유롭게 작성하되 논문 내용은 간결하고 분명하게

          하여 주십시오.
        • 논문 번호는 프로그램에서 주어진 번호로써 학술위원회에서 미리 부여합니다.
        • 포스터 부착은 당일 주어진 부착시간 동안 배정된 번호판에 부착하며, 필요한 문구는 학술위원회에서 제공합니다.

        • 발표자는 발표심사시간(15:00~15:30)에는 반드시 현장에 대기하여 주시고 1~2분 내외로 발표 및 질의응답 준비하여 주시기

          바랍니다.
        • 포스터 부착 및 철거
          부착 17일(금) 08:00~09:00 / 철거 17일(금) 17:00~17:30

 

        ※ 포스터 부착 및 철거시간을 반드시 엄수하여 주시고 미 철거 시 학술위원회에서 강제 철거하여 폐기할 수 있음을 양지하여 주십시오.

 

 좌 장

        • 좌장은 미리 해당 세션과 발표시간을 미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        • 발표시작 전에 발표장에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        • 발표자들이 모두 참석하였는지 발표시간 전에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        • 각 논문에 할당된 시간은 질의 응답시간을 포함하여 13분입니다. 특정세션의 경우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        • 우수발표논문상 추천서를 작성하여 담당 스텝에게 세션이 종료된 이후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

 

발표장 안내